삼광의료재단은 1985년 설립 이후, 국내 선도적 진단검사기관으로서
35년 동안 대한민국 진단검사 시장의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 재단 창립 35주년을 맞아
삼광바이오트리그룹 체제가 새로이 출발합니다.

연혁

삼광의료재단이 걸어온 35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창립 35주년 기념사

 

삼광바이오트리그룹 임직원 여러분!

먼저, 삼광의료재단의 서른다섯 번째 해를 여러분과 함께 맞이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에도 아낌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회사의 발전을 이끌어 주고 계시는 그룹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창립 35주년을 맞이함에 있어 이전과는 또 다른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전의 삼광이 과거에 경험해보지 못한 커다란 변화와 마주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전환기가 도래했음을 체감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 중 한 가지는, 올해가 삼광바이오트리그룹이라는 새로운 가족의 이름으로 맞이하는 첫 해이기 때문입니다. 5월 15일 오늘이 그룹의 첫 번째 생일입니다. 우리 모두가 한 가족의 일원으로 태어나고 자라 성인이 되어 또 새로운 가족을 이루듯이, 삼광 또한 서른다섯 살 나이에 이르러 삼광바이오트리그룹이라는 새롭고 더 많은 가족을 꾸리게 된 것입니다. 모든 가족들이 처음에 그러하듯, 우리 또한 지난 35년의 모습과는 다른 미래를 그리는 출발점에 서 있습니다. 시행착오가 생길 것이고, 책임감은 더 무거울 것입니다. 희망찬 내일을 기대하면서도 오늘의 현실은 녹록치 않을 것입니다. 가족을 일구어 나가는 것은 한 개인에게도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물며 육백 명의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어 치열한 경제 환경을 헤쳐 나가야 하는 우리 그룹 가족에게 주어질 과제가 얼마나 많을 것인지, 쉽사리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올해가 이전과는 다른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는, 올해 초 발생하여 우리 모두의 일상을 바꿔놓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때문입니다. 지금 이 순간도 여러분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진단검사로, 진단키트 개발로 최선을 다해 코로나-19 대응 업무에 헌신해 주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삼광의 사업보국(事業報國) 이념을 우리가 함께 구현하고 있다는 것으로 무한한 자부심을 느끼며, 여러분들이 새삼 자랑스럽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로 감소하며 수습되나 싶던 국내 상황은 5월 초 새로운 위기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해외 사정은 더욱 심각하여 감염 확산 규모는 끝을 모르고 치솟고 있으며 그 사회경제적 악영향은 세계 대공황 이래 최악의 수준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삶과 세계는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삼광이 그 변화의 한복판에 있으리라는 점은, 이 업(業)에 종사하는 저와 여러분에게는 명약관화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변화의 모습이 무엇일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삼광은 어떠할지는 섣불리 전망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올해가 이전과는 다른 두 번째 이유입니다.

요컨대, 삼광 바이오트리 그룹은 우리 중 누구도 경험해본 적 없는 두 가지의 중대한 변화를 공교롭게도 한꺼번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팎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어서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지금도 우리 모두가 부딪히고 있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미 변화의 높은 파도 위에 우리는 올라타 있습니다.

이렇듯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조직이 지향해야 하는 세 가지 모습을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제안한 바 있습니다. ‘학습하는 조직’, ‘민첩하고 탄력성이 있는 조직’, ‘사회적 책임 의식을 지닌 조직’입니다. 이 세 가지의 조직적 지향점은 코로나-19 이후의 현 시점에 와서도 여전히 유효할 뿐만 아니라, 더욱 확고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직원 여러분이 이 점을 잊지 않고 실천으로 옮긴다면, 우리 그룹은 작금의 위기를 넘어 더욱 강한 조직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질서가 와해되고 참과 거짓이 혼돈하는 세태를 바라보면서, 어떠한 유혹과 위기에 직면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는 이정표가 우리에게도 반드시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불변 응만변(以不變 應萬變)」이라는 경구가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 원칙으로 만 가지 변화에 대응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 이 기회를 빌어 우리 그룹이 변함없이 지켜가야 할 원칙을 명확히 세워 두고자 합니다. ‘삼광바이오트리그룹의 안정화’, ‘가족사의 건강한 성장’, ‘전 구성원의 행복 추구’ 바로 이 세 가지 명제입니다. 이는 우리의 모든 판단과 행동에 있어 기준이 되는 대원칙이며, 여러분에게 드리는 약속이기도 합니다. 그룹의 리더들은 이 명제들을 준수하는 의사결정을 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것을 지키지 못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즉시 지적하고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의 이정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의 흔들림 없는 여정에 모두가 동참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그룹 가족사 여러분!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다시금 일깨워 주는 교훈은, 아무리 정교하게 미래를 계산할지라도 예상을 벗어나는 변화와 새로운 도전은 계속될 것이며 더욱 급격하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새로운 35년 미래의 속도는 지난 35년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를 것입니다. 그럴수록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격언을 되새기면서, ‘삼광바이오트리그룹의 안정화’, ‘가족사의 건강한 성장’, ‘전 구성원의 행복 추구’, 세 가지 명제를 명심하여 미지의 미래를 개척합시다! 이를 통해 신뢰받고 헌신하는, 모두가 행복한 삼광바이오트리그룹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우리, 여러분들은, 해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5월 15일

삼광바이오트리그룹     會長   黃 泰 國

C.I.

Smart Medical Life의 비전을 담은 삼광의 새로운 CI를 소개합니다.

Slo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