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관리

질관리 시스템 (Quality Management System)

삼광의료재단은 체계화된 질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 진료에 필요한 양질의 검사결과를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삼광의료재단에서 시행하는 검사는 환자의 혈액, 소변, 체액 등의 성분을 측정하여 환자의 증상 및 징후를 객관화하고 질병을 진단하여 치료 및 추적 감시하는 행위의 중요한 판단 척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신뢰도 있는 검사결과를 얻기 위해 검사의 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종합적 질 관리 (Total Quality Management, TQM)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종합적 질 관리는 분석 단계에서의 오류뿐만 아니라 검사 전 오차와 검사 후 오차를 포함하며, 검사결과의 정밀도를 유지하기 위한 내부정도관리와 검사결과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한 외부정도관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각종 국내외 다양한 인증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검사의 신뢰성 및 정확성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검사실 질관리 시스템 (The QMS Model for Laboratory Service)

Pre-analytic

검사 전 단계

  • 검사접수 정확성
  • 검체량 부족
  • 부적합 검체
  • 검체 보관 & 운송

Analytic

검사 단계

  • 내부정도관리
  • 외부정도관리
  • 장비 기능 및 정확성 점검
  • 시약 확인 및 점검
  • 검사소요시간 (TAT)

Post -analytic

검사 후 단계

  • 결과 수정률
  • 이상결과(Critical Value) 보고
질관리 필수요소 (The Quality System Essentials)

Organization and Leadership

조직 및 리더십

Customer Focus

고객 중심

Equipment Management

장비관리

Supplier and Inventory Management

공급업체 및 재고관리

Information Management

정보관리

Nonconforming Event Management

불합치 사건관리

Facilities and Safety Management

설비 및 안전관리

Personnel Management

인사관리

Documents and Records Management

문서 및 기록관리

Process Management

과정관리

Assessments

평가

Continual Improvement

지속적 개선